항문질환 예방과 좌욕법
항문병 예방을 위한 일상생활
- 항문을 깨끗하게 항문을 더럽게 하면 세균이 번식하고 가렵기도 하며 염증을 일으킵니다. 배변 후에는 최대한 깨끗하게 합시다.
-
매일 목욕 또는 좌욕을 한다.목욕이나 좌욕을 하면 몸이 따뜻해져 혈행이 좋아집니다. 또 청결에도 좋습니다. 목욕이나 좌욕은 가장 좋은 예방법이자 치료법입니다.
- 변의를 참지 않는다. 변의를 참으면 변비가 됩니다. 변의를 느끼면 바로 화장실에 가십시오. 가능하면 규칙적으로 배변하세요.
-
화장실에서 지나치게 힘쓰지 않도록배변할 때 강하게 힘을 주면 항문의 울혈이나 출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과격한 스포츠등도 항문에 부담을 주므로 좋지 않습니다.
-
변비나 설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변비는 치질의 주요원인입니다. 배변을 부드럽게 하도록 주의를 기울입니다.(섬유질 식품이 좋습니다.)
설사는 항문을 자극해 세균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변을 매일 규칙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가 잘되고 자극이 적은 음식이 좋으며 찬 음식은 삼가합니다.) -
술, 후추, 고추등의 자극제를 피한다.술 등의 알콜류, 후추, 고추 등은 항문을 자극하고 울혈을 초래합니다. 되도록 삼가합니다.
-
배변은 가능한 한 단시간에 끝낸다.지나치게 힘주는 것은 항문에 부담을 주므로 좋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변이 나오면 무리하게 힘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거나 서있는 것은 항문의 울혈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때로 가벼운 체조를 해서 혈행을 좋게 합시다. 장시간의 운전은 피합시다.